홈페이지 독립형? 임대형? 홈페이지 제작 방법이 고민이라면
페이지 정보
2024-07-09
요즘은 제작툴이 너무 잘되어 있어서 누구나 쉽게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윅스와 아임웹이 있습니다. 초보자도 쉽게 클릭 몇 번만으로도 홈페이지를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 둘의 공통점입니다.
'쉽게 제작할 수 있는데 뭐하러 비싼 돈 주고 맡기지? 그냥 내가 만들고 말지' 라는 생각이 먼저 드실텐데요, 이번 칼럼에서는 독립형, 임대형 홈페이지의 차이점과 내 사업에 맞는 제작툴 선택 방법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독립형 홈페이지란?
단어 그대로 독립된 홈페이지입니다. 빈 땅에 오직 내 홈페이지만을 위한 공사를 진행합니다. 100% 커스텀 주문 제작이 가능한 홈페이지가 바로 독립형 홈페이지입니다. 제작이 완료된 후 소유권은 나에게 있으며 호스팅사, 요금제 등 내가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추후 홈페이지 확장도 용이하고 기능추가 및 디자인 변경도 자유롭게 가능합니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기 마련이죠. 전문가의 도움 없이는 구축이 불가능하고, 초기 제작비용이 임대형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제작이 완료된 후 업체와 유지보수 컨택도 지속적으로 해야하죠.
임대형 홈페이지란?
앞서 말씀드렸던 윅스, 아임웹 등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제작툴을 웹빌더라고 합니다. 웹빌더로 제작한 홈페이지는 모두 임대형입니다. 전문가의 손길 없이도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고 디자인을 몰라도 템플릿만 잘 활용한다면 꽤 그럴싸한 홈페이지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초기 제작비용이 저렴한 임대형 홈페이지는 유지비용이 독립형에 비해 비쌉니다. 초기 사업자를 위한 무료 플랜도 제공하지만 기능이 한정적이며, 커스텀 도메인을 연결하기 위해 유료 요금제 사용이 강제됩니다. 추후 서비스 확장에 있어 제한적이고 유지비용이 부담스러워 타사로 옮기려면 갈아엎고 다시 제작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최악의 선택은?
홈페이지 제작을 알아보는 사람이 내릴 수 있는 최악의 선택은 무엇일까요? 임대형 홈페이지 제작을 돈 주고 맡기는 겁니다. 도시락 싸들고 말리고 싶습니다. 임대형 홈페이지를 운영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유지비용 감안해서 초기비용이라도 저렴하게 가져가야 됩니다. 하지만 이런 걸 누가 알려주나요? 임대형으로 제작되는 지 모르고 맡기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상담 단계에서 '독립형으로 제작되나요?' 꼭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아임웹, 윅스로 제작하면서 비싼 견적을 제시한다면, 글쎄요.. 저라면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노코딩 홈페이지 만들어주면서 비싼 금액을 받으면 안되죠!
데블랩스에서는 100% 독립형 홈페이지로만 제작해드리며, 웹빌더 일체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업의 확장성을 고려한다면, 100% 커스텀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으시다면, 데블랩스에서 독립형 홈페이지 제작해 보세요😊